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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문제해결 #9]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본문

★ 사소한 이야기/궁그미 정보&사용리뷰

[문제해결 #9]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

혜진냥 2011. 10. 13. 13:27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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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출처 : 삼성에듀>

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의 정의
1. 정의
: "Communication" (정보 + 의견 + 감정)
- 개인적 커뮤니케이션 : 말, 글 제스처를 이용하여 메시지를 주고받음
- 조직적 커뮤니케이션: 메모 뉴스레터, 게시판 등 이용
- 텔레커뮤니케이션 : 전화를 이용
-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 
: "Business Communication"
- 정보, 의사, 감정의 교환 + 비즈니스상황
2. 역할과 중요성
: 관리자의 조직경영, 종업원의 직무수행, 관계자들과의 업무협의 등 거의 모든 조직 내, 외부의 일 속에서 
  성공하느냐 못하느냐는 커뮤니케이션에 달려있다. 

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의 실패와 성공
1. 바람직한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을 방해하는 3가지 요인
- 일방적으로 말하고, 일방적으로 듣는 무책임한 마음
(상대방이 이해하지 못했음에도 불구하고 어림짐작으로 혼자 판단하고 결정함)
- 전달했는데, 아는 줄 알았는데라고 착각하는 마음
(내가 말 안해도 다 알 것이라고 착각함)
- 말하지 않아도 아는 문화에 안주하는 마음 
(내가 일일이 말안해도 눈치껏 알아서 이해하라는 이기적인 마음)
2.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의 실패 원칙과 성공 원칙
<실패원칙>
목적 : 자신의 이익추구
성과 : 결과만이 전부
<성공원칙>
목적 : 상대의 의식과 태도변화
성과 : 약속을 지속적으로 수행해 나가는 것
3. 비즈니스 케뮤니케이션의 흐름
- 목적 공유 -> 약속 맺음(사고력, 표현력이 요구됨) -> 약속 교환(질문력, 경청력이 요구됨)

 
상대를 의식하는 대화를 위한 3P+T 분석 
: 분석요인
- People   : 듣는 사람의 성별, 연령, 셩격, 감정수준, 인식수준 등
- Purpose : 커뮤니케이션의 목적? 왜하는가? 목적 달성의 척도는?
- Place     : 장소, 환경, 상대와의 거리
- Time      : 단기간 or 장기간, 이야기하는 시간, 시간변경 등에 대한 대책 

 상대의 욕구를 알아낼 수 있는 질문 노하우
1. 질문으로 얻을 수 있는 이점 
- 답을 얻을 수 있음
- 정보를 얻음
- 생각의 자극, 마음을 열게함, 귀를 기울이게함
 
상대를 의식하는 대화를 하기 위한 경청력
- 상대를 의식하는 대화를 할 때의 마음가짐 : 자타를 존중하는 자세, 자타를 존중하지 않는 자세
- 경청을 통해서 얻게 되는 효과
1. 맞장구
- 이야기의 워밍업 수단, 공감의 표시
2. 피드백에 능숙한 경청자되기
-반복에 의한 피드백
-이야기 요약에 대한 피드백
-마음의 움직임을 명확하게 하는 피드백
3. 피드백을 방해하는 요인
무의식중에 무시하는 행동의 폐혜

1. 피해야할 행동
- 상대를 보지 않음, 홀겨봄
- 팔, 다리 꼬기 
- 표정 없음 
- 한숨, 하품, 신음소리 냄
- 다른 일을 하면서 들음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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