Notice
Recent Posts
Recent Comments
Link
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3 | ||||
4 | 5 | 6 | 7 | 8 | 9 | 10 |
11 | 12 | 13 | 14 | 15 | 16 | 17 |
18 | 19 | 20 | 21 | 22 | 23 | 24 |
25 | 26 | 27 | 28 | 29 | 30 | 31 |
Tags
- GS편의점 김밥
- 제주도 맛집
- 저녁메뉴
- 스페인여행
- 코타키나발루 여행
- 나트랑 가족여행
- 후쿠오카
- 후쿠오카 여행
- 일본 여행
- 후쿠오카여행
- 송도 맛집
- 편의점 김밥
- 북해도 여행
- 홍대 맛집
- 스페인 여행
- 하노이 맛집
- 제주도
- 일본 소도시여행
- 후쿠오카 맛집
- 홍콩여행
- 울산 맛집
- 뉴질랜드 북섬여행
- 오사카 여행
- 뉴질랜드 겨울여행
- 오사카 맛집
- 뉴질랜드 여행
- 일본여행
- 제주도 카페
- Gs편의점
- 제주도 여행
Archives
- Today
- Total
너와 나의 추억 여행 ♥
[문제해결 #11] 보고 및 지시 본문
반응형
<출처: 삼성에듀>

-창의적인 보고의 기술
:'왜'를 가장 먼저, '어떻게'는 마지막에 배치하라. (5W1H : 왜->무엇이->어디서->언제->누가->어떻게)
-보고란?
: 상사로부터 지시받은 내용의 진행 상황이나 앞으로 예저오디어 있는 업무 실행 계획에 대해서 알리는 것
1. 보고 내용의 결론부터 명확하게 말한다.
: 상사가 가장 듣고 싶어하는 결론이 무엇인지 항상 염두에 두고 보고하는 습관
2. 경과는 간략하게 보고한다.
3. 상사의 신뢰를 얻기 위한 보고자세
-예의바른 태도, 경어, 겸손한 자세
-보고는 간략히, 7:3 또는 6:4 비율로 상사가 더 말을 많이 하도록 배려
-상사의 피드백은 메모
-어떤 내용 보고할 것인가 사전 정리
-상사의 재지시는 집중적으로 열의를 갖고 경청
-상사의 이해를 확인하면서 보고
-중간 보고는 성실하게, 모든 임무가 다 끝난 다음에는 지체없이 종합보고

: 알려줌과 도와줌의 미학
* 부하직원은 객관적이고 명쾌한 지시를 원함
1. 맞춘지시: 업무 완수의 목적과 초점을 명확히, 일의 계획과 진행에 대한 방향제시
2. 구체적인 지시: 자유로운 분위기, 미리 지시하고자 하는 내용을 정리하여 체계적이고 상세히 이야기
3. 명령과 구분되는 지시 : 상사는 자신의 생각을 지나치게 개입하는것을 피하여 지시, 업무진행은 상호작용
4. 문제점과 대안을 함께 제시: 현재 문제점 지적할 때, 상사 자신이 생각하는 대안 또는 해결 방향성 동시 제시
5. 부드러운지시: 부하직원의 마음을 헤아리는 화법으로 지시
6. 재량권을 주는 지시: 부하직원 스스로 창의력 발휘와 생각할 여지를 남겨주는 지시
* 지시의 리더십
1. 충고는 타이밍 : 시기 적절한 충고
2. 지나간 일은 다시 들춰내지 않음 : 지나간 일은 쿨하게 덮고 앞으로 잘하라는 격려
3. 감정에 이끌려 지시 안함 : 객관적, 공정한 지시
4. 지시는 한번에 한가지씩 : 적절한 시기에 한가지씩 체계적으로 지시
5. 새로운 일을 경험하게 : 직원에게 새로운 도전과 의욕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임무 순환
6. 각자 능력에 맞는 일거리 주기 : 직원 각자의 그릇에 맞는 지시
* 부하 타입별 지시방법
1. 성격 외향적, 업무처리 속도 매우 빠른 유형
: 성과가 빨리 요구되는 일이나 난이도 있는 업무 부여
2. 성격 외향적, 업무 처리 속도 느린 유형
: 세부적으로 자세히 설명, 업무 최종 완료 시점 명확히 제시, 지시한 업무의 진척사항을 수시로 보고하도록 지시
3. 성격 내성적, 업무 처리 속도 빠른 유형
: 독자적이면서 빠른 성과가 요구되는 업무지시
4. 우유부단, 조용한 유형
: 업무 치진 필요성과 목적, 목표 분명히 제시, 중간 보고와 최종 보고 일자와 완성도도 명확히 제시, 관심과 배려 필요
반응형
'★ 사소한 이야기 > 궁그미 정보&사용리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문제해결 #13] 코칭의 기술 (0) | 2011.11.06 |
---|---|
[문제해결 #12] 셀프코칭 (0) | 2011.11.05 |
[문제해결 #10] 효과적인 회의 진행 (0) | 2011.11.03 |
[문제해결 #9]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(0) | 2011.10.13 |
[문제해결 #8] 나를 올바르게 표현하는 전달의 기술 (0) | 2011.10.12 |
Comments